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 노트 잡답

불사조기업, 서용구 김창주, 더퀘스트, 책 목차 정리

by GGOA 2019. 10. 4.

불사조기업, 서용구, 김창주, 더퀘스트

책 목차 정리

 

 

 

머리말

 

제1부 새로운 현실: 뉴노멀 경제

 

1장. 한국 소비시장

2장. 뉴노멀 7개 트렌드

  1. 파괴적 혁신

  2. 소비자수 감소

  3. 1인 가구

  4. 100세 수명

  5. 도시(메가시티)

  6. 절대가치

  7. 옴니채널

 

 

 

 

제2부 일본의 장기불황과 불사조 기업

 

1장. 뉴노멀 25년 선진국 일본

  1. 버블경제 붕괴

  2. 기업 경영 환경은 정말 심각했나?

  3. 혹한기 탈출, 가능할까?

 

2장. 불황기에도 성장하는 52개 일본 기업

  1. 성장엔진을 찾아라

  2. 52개 기업, 어떻게 선정했나

  3. 52개 성장 기업의 특징

 

3장. 뉴노멀 시대 5개의 성장엔진

  1. 고객 친화적인 영업력(Salesmanship)

  2.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성(Expertise)

  3. 높은 수준의 직원 결속력(Employee Engagement)

  4. 신뢰받고 사랑받는 사회적 친화력(Social Responsibility)

  5. 틀을 깨는 창의적인 역발상(Out of the Box Thinking)

 

 

 

 

 

 

제3부 성장엔진을 바꾸자!

 

1장. 고객 친화적인 영업력 (Salesmanship)

 

주식회사 한즈만 - 고객의 요구는 모두 받아들인다 주식회사 쿠라코포레이션 - 식품업계 테마파크 와라베야니치요 주식회사 - 어떤 주문에도 대응할 수 있는 속도와 행동력 주식회사 라쿠텐 -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주식회사 니토리홀딩스 - 밸류체인의 일인자 렛쿠 주식회사 - 고객에게 섬세한 감동들 주고 싶다 주식회사 세븐일레븐재팬 - 현장주의의 혁신자 주식회사 야마야 - 차별화된 시장 재포지셔닝 주식회사 다이쇼 - 영업의 시작은 현장에서 주식회사 하로데이 - 이렇게 즐거운 슈퍼마켓은 없었다! 미니스톱 주식회사 - 편의점업계의 트랜스포머 아리아케자판 주식회사 - 적응적 판매의 베터랑 주식회사 코스모스야쿠힝 - 원스톱 방식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다 주식회사 사카이힛코시센타 - 영업사원에게 현장에서의 교섭권을 주다 엔슈토랏쿠 주식회사 - 현장에 이익의 씨앗이 있다 주식회사 에스케카켕 - 시대적 요구에 솔루션을 제공 주식회사 이즈미 - 점포주도형 지역밀착경영 카토산교 주식회사 - 권한위임을 통한 현장중시 영업력 토란코무 주식회사 - 시대의 변화에 맞춘 원스톱 3PL

 

 

 

2장.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성 (Expertise)

 

주식회사 이토엔 -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기술 개발 주식회사 시마무라 - 점포 간 재고회전 전략 주식회사 산에 - 지역 전문가의 파워 주식회사 PALTAC - 납품 정밀도 100%에 도전하는 물류 시스템 주식회사 고베붓산 - 제조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본부 주식회사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 건강과 미용을 위한 전문가들의 실험실 주식회사 모노타로 - 공구업계의 아마존 소고메디카루 주식회사 - 의료경영 토털 서포터 주식회사 후지코포레이션 - 자동차용품의 카테고리 킬러 메디카루케아사비스 주식회사 - 고령자에 특화한 맞춤식 토털 서비스 주식회사 도토루코히 - 자사 일관체제로 최상의 커피 맛을 고집

 

 

 

3장. 높은 수준의 직원 결속력 (Employee Engagement)

 

주식회사 야오코 - 파트너십를 통한 이익 창출 주식회사 하로데이 - 일본에서 제일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되자 주식회사 하마쿄우렛쿠스 - 일일 반장 제도 주식회사 유나이텟도아로즈 - 전 종업원의 정규직화 주식회사 한즈만 - 전 직원의 이름을 외운다 주식회사 시마무라 - ‘M사원 제도’로 인재 육성 주식회사 토레자파쿠토리 - 직원의 개성을 살린 매장 주식회사 스타토토데이 - 종업원 커뮤니티

 

 

 

4장. 신뢰받고 사랑받는 사회적 친화력 (Social Responsibility)

 

주식회사 야쿠오도 - 쇼핑난민 위한 만물상 드럭스토어 주식회사 야마야 - ‘산포요시’의 정신 메디카루케아사비스 주식회사 - 사회적 약자 배려 주식회사 와쿠만 - 가맹점은 기업의 얼굴 주식회사 쿠라코포레이션 - 양심경영의 리더십 주식회사 이토엔 - 협력업체와의 신뢰 기반 가치사슬 주식회사 아인홀딩스 - 안전이 제일이다 주식회사 바로홀딩스 - 지역사회의 동반자

 

 

 

5장. 틀을 깨는 창의적인 역발상 (Out of the Box Thinking)

 

주식회사 밀본 - 상품을 팔지 않는 영업 주식회사 키치리 - 신입사원들로만 구성된 점포 로토세야쿠 주식회사 - 남과 똑같은 것을 하는 것은 수치 주식회사 산도랏구 - 하나의 점포에 2명의 점장 주식회사 로쿠피루도 - 배짱 있는 상품으로 발상을 전환 주식회사 케즈홀딩스 - 열심히 하지 마라 주식회사 니시마쓰야체인 - 고객의 80%가 느끼는 만족을 목표로 주식회사 돈키호테홀딩스 - 정글 같은 독창적인 진열 방식 부쿠오후코포레이션 주식회사 - 가장 단순한 논리로 효율성을 높이다 주식회사 코메리 - 시골과 농촌만을 공략하는 홈센터 주식회사 로손 - 타깃에 따라 업태를 바꾸다 주식회사 훼미리마트 - 타 업종과의 제휴로 새로운 시장 개척 주식회사 스타토토데이 - 고객이 고객에게 프로모션하다 주식회사 호기메디카루 - 확인 또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는 역설

 

 

 

 

 

3부 키워드 정리

 

 

 

뉴노멀 시대 5개의 성장엔진

 

1. 고객 친화적인 영업력 (Salesmanship)

2.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성 (Expertise)

3. 높은 수준의 직원 결속력 (Employee Engagement)

4. 신뢰받고 사랑받는 사회적 친화력 (Social Responsibility)

5. 틀을 깨는 창의적인 역발상 (Out of the Box Thinking)

댓글